1979년 3월 설립된 진웅기업은 초기에는 텐트 등 캠핑용품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해 왔습니다. 2000년 4월 지누스로 상호를 변경한 이후부터 주력 사업을 매트리스, 베개 및 가구로 전환하며 사업의 방향을 바꿨습니다. 현재까지 메모리폼 제품, 광섬유전송시스템 제조, 노스폴(North Pole)의 여행용 가방, 침대, 침구류, 가방 및 레저용품 원부자재 중개무역, 상품종합도매 등을 주요 사업으로 이어오고 있습니다.
1. 회사 개요
- 법인명:
- 지누스
- 설립일:
- 1979년 3월 8일
- 상장일:
- 2019년 10월 30일
- 자본금:
- 71.03 억원
- 주요 사업:
- 상품 종합 도매업
- 소재지: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야탑로81번길 10,8층(야탑동, 아미고타워)
- 홈페이지:
- www.zinus.co.kr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지누스는 2005년 세계 최초로 매트리스 소형 박스 포장의 상업화에 성공하였으며, 침대 프레임 및 소파 등의 소형 박스 포장형의 형태로 개발하여 박스 포장의 완벽한 침대 (Bed-in-a Box)로 사업 범위를 확장하였습니다. 침실 가구(Bedroom Furniture)로 분류되는 가구 제품은 매트리스, 침대 프레임(Bed Frame), 박스 스프링(Box Spring) 등 하나의 침대를 구성하는 품목뿐만 아니라 침대 옆에 놓는 협탁, 서랍장, 화장대 등 침실에서 사용되는 가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약 30년간 캠핑사업을 영위하면서 견고하게 유지해 온 아마존, 월마트 등과 같은 대형소매상과의 영업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빠른 시간 내에 사업의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3. 재무 상태 및 성과
지누스의 올해 3분기 실적이 증권가 전망치를 상회했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턴어라운드를 달성했습니다. 매출이 전년 대비 23.2% 증가한 2729억원, 영업이익은 119억 원으로 277.1% 증가했습니다. 핵심 시장인 북미 매트리스 시장에서 기존 재고가 소진 돼 주문이 정상화되면서 전체 생산량이 늘어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늘어난 것입니다.
지누스는 특히 올해 기존 '빅박스' 제품에서 압축률을 최대 50% 이상 향상시킨 신제품 '스몰박스'로 전환되며 수익률도 크게 개선돼 구조적 턴어라운드를 실현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시장 매출이 전년 동기(1778억 원) 대비 28% 증가한 2206억 원 달성에 따른 것으로 풀이됩니다. 또한, 미국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서도 전년 동기(437억 원) 대비 19.7% 늘어난 523억 원의 매출 성과를 냈습니다. 동시에 지누스는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주식 1주당 0.1주를 배정하는 무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이번 무상증자로 199만3744주가 신규 발행돼 총 발행주식 수는 2225만 4576주로 늘어나게 됩니다. 신주 배정 기준일은 11월 20일입니다.
4. 산업 동향 및 경쟁 환경
세계 가구시장은 7천억 달러가 넘는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시장 조사 전문 기관인 Statista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9년까지 전 세계 온라인 가구시장은 약 4,360억 달러 규모까지 시장 성장이 예측됩니다. 가구 시장 중 매트리스는 서구식 침실문화에 익숙한 미국이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14억 인구와 빠른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중국이 두 번째로 큰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블룸버그에서는 "한 해에 약 3~4% 성장하는 매트리스 산업의 성장이 모두 온라인 판매로 이루어진다"라는 등 모든 매체는 매트리스의 온라인 판매 비중이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7년 중국에 진출했지만 지난 2023년 현지 법인을 청산하는 등 리모델링 시장에서 실패를 겪은 한샘과는 달리 지누스는 중국의 침실 가구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입니다. 지누스는 약 5% 가량의 시장점유율만을 확보해도 매출 파이를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누스는 호주에서 5% 가량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오프라인 진출에 앞서 온라인 판매가 급신장하면서 중국 시장 진출이 탄력을 받고 있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5. 투자 전망과 위험 요인
지누스는 이번 매출·영업이익 상승을 반등 기점으로 보고 고객사 직매입 발주 등 손익구조 정상화, 미국 창고 등 물류비 개선, 유럽, 중국 등 글로벌 진출 박차, 매트리스 반덤핑 이슈 해소 등을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4분기에도 영업이익 100억 원 이상을 실현, 장기적으로 3~5%의 영업이익률을 확보한다는 방침입니다. 지누스는 올해 중국 복합 쇼핑몰에 플래그십 스토어를 여는 등 아시아 시장 개척에 박차를 가하고 동시에 중동·아프리카 시장에 적극 진출해 글로벌 29개국에 제품을 공급해 오는 2026년까지 EU 매트리스 비중을 40%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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