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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기업분석

[기업분석] 한섬: 기업정보, 주요서비스, 재무상태, 투자전망, 위험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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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섬_로고

1987년 설립된 한섬의류 제조판매업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1996년 코스피에 상장했습니다. 백화점,아울렛, 직영점 등 대도시 중심 지역에서 니트, 코트 등을 판매하며 온라인 자사몰인 더한섬닷컴을 운영 중입니다. 2017년 SK네트웍스 패션사업부를 인수해 현재 국내 브랜드인 타임, 시스템, 마인 등 16개와 타미힐피거, 클럽 모나코 등 해외 수입 브랜드 20개를 비롯해 총 36개의 다변화된 포트폴리오를 구성했습니다.

1. 회사 개요

법인명:
한섬
설립일:
1987년 5월 25일
상장일:
1996년 7월 3일
자본금:
123.15 억원
주요 사업:
국내 최고의 브랜드력 보유한 여성의류업체
소재지: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523(청담동)
홈페이지:
www.thehandsome.com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TIME: 시크한 감성을 바탕으로 시대를 앞서가는 여성의 라이프 스타일 표현

MINE: 꾸띄르적인 섬세함을 미니멀하게 풀어내어 ART적 느낌으로 표현

LANVIN COLLECTION: 우아한 감성과 볼드한 실루엣으로 새로운 스타일을 제안

SYSTEM: 시크한 감성의 CITY WEAR를 자유롭고 역동적인 캐주얼로 표현

SJSJ: YOUNG ARTISTIC한 여성스러움을 CASUAL VERSION으로 풀어냄

TIME HOMME: 멋진 실루엣과 고급스러운 소재로 전문직 남성상 표현

SYSTEM HOMME: 젊고 자유로운 감성을 가미한 URBAN CHIC CASUAL

the CASHMERE: 스스로의 가치 추구를 원하는 소비자를 위해 최상의 소재, 본질에 충실한 캐시미어 전문 브랜드

LATT: 꾸미지 않아도 멋스러운 실용적인 고급스러움 추구OBZEE: 럭셔리 페미닌 감성은 유지하면서 실용적인 스타일을 가미한 브랜드

O'2nd: 클래식함을 중요시하지만 또한 미래 지향적인 브랜드

CLUB MONACO: 모던함을 추구하는 감각적인 컨템포러리 브랜드

TOMMY HILFIGER: 미국 팝 문화의 정신에서 영감을 받아 다양한 스타일의 모던하고 신선한 패션을 제안하는 캐주얼 브랜드

DKNY: 현대적인 감각의 컬렉션과 다양한 액세서리 아이템을 통해 뉴욕 스타일의 멋을 제시

Rouge & Lounge: 일을 사랑하는 여성을 상징하는 Rouge 와 일터에서 돌아와 자신만의 시간을 통해 재충전하는 Lounge

SJYP: 프리미엄 데님 아이템들을 바탕으로 한 심플한 우븐 아이템 브랜드

LANVIN BLANC: 모던함과 우아함을 고감도 드레이핑으로 구현하는 럭셔리 퍼포먼스 골프웨어 브랜드

LONDON UNDERGROUND: 과거의 헤리티지와 현재의 트렌드를 결합하여, 뜻밖의 새로운 시각으로 재해석한  "Unexpected Heritage"를 모토로 전개하는 스트릿 레이블

3. 재무 상태 및 성과

한섬은 올해 3분기 매출이 314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 줄었습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60억 원으로 31.4% 감소했습니다. 소비심리 위축에 더해 이상 고온 현상으로 가을·겨울 시즌 외투 판매가 둔화한 것이 그 이유입니다. 올해 들어 3분기 누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감소한 1조 496억 원을 기록했으며 누적 영업이익은 426억 원으로 38.2% 줄었습니다.

한섬은 올해부터 현금 배당 재원을 기존 별도 영업이익의 10%에서 15% 이상으로 상향해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향후 3년간 최저 배당액 750원을 유지합니다. 올 초 자사주 5.0%(124억 규모)를 소각한데 이어 현재 보유중인 자사주(8.2%)의 절반인 4.1%를 내년 초 소각할 방침입니다. 이 경우 현재 20% 수준인 주주환원율이 4개년(2024~2027년) 누적으로 35%대까지 올라갈 것으로 그룹 측은 예상했습니다. 반기 배당 실시와 자사주 소각과 같은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을 통해 주주와 함께 성장하는 기업이 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입니다.

4. 산업 동향 및 경쟁 환경

알리익스프레스·테무·쉬인(알테쉬)으로 대표되는 중국계 이커머스 플랫폼의 국내 시장 영향력이 커지면서 국내 온라인 패션 시장의 위축 현상이 점차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국내 주요 유통업체 매출 통계에 따르면 지난 8월 온라인 패션·의류 부문 매출은 작년 동월보다 17.8% 감소해 올해 들어 감소 폭이 가장 컸습니다. 업계에서는 한국에서 알리익스프레스를 비롯한 중국계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사용이 늘어나면서 중국산 저가 의류의 수입이 대폭 늘어났고, 이에 따라 국내 온라인 패션·의류 시장 소비가 감소하는 흐름이 나타났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삼성물산의 지난 2분기(4∼6월) 연결 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5천130억원, 520억 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2.1%, 8.8% 감소했습니다. 같은 기간 한섬, 신세계인터내셔날, 코오롱인더스트리 FnC부문, F&F의 매출도 각각 1.2%, 3.9%, 1%, 3.5% 감소했습니다.

5. 투자 전망과 위험 요인

장기화한 자국의 경기 침체 속에서 향후 중국에 비해 원가 경쟁력에서 불리한 중저가 패션의류 시장에서 특히 한국 기업들이 겪는 어려움이 장기화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한국무역협회는 중국 플랫폼의 공통적 성공 요인인 '초저가 전략'이 장기적으로는 기업과 소비자 양측 모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한국 플랫폼들은 중국의 전략을 벤치마킹하되 차별화된 전략을 찾아야 한다고 제언했습니다.

한섬타임·시스템 등 글로벌 경쟁력 강화수입포트폴리오 확대, 뷰티 등 라이프스타일 영역 확장 등 3대 중장기 성장전략을 추진해 수익력 강화에 주력한다는 구상입니다. 이를 통해 자기자본이익률(ROE)은 향후 3년 내 6% 이상을 달성하고 중장기적으로는 9% 이상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내놓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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