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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기업분석

[기업분석] 폰드그룹: 기업정보, 주요서비스, 재무상태, 투자전망, 위험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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폰드그룹 로고

폰드그룹은 2023년 12월 28일에 '코웰패션 주식회사'로부터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습니다. 주로 해외 브랜드 라이선스 확보 후 언더웨어, 레포츠/패션, 잡화 등을 자체적으로 기획, 디자인, 생산, 제조하여 홈쇼핑/E-커머스(온라인) 및 오프라인 채널을 통하여 유통합니다.

1. 회사 개요

법인명:
폰드그룹
설립일:
2023년 12월 28일
상장일:
2024년 2월 2일
자본금:
162억 원
주요 사업:
섬유 및 의복
소재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108 파크원 타워1 42층
홈페이지:
www.pond-group.co.kr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폰드그룹의 주요 제품군은 언더웨어(내의, 언더셔츠, 홈웨어 등), 레포츠/패션 의류(트레이닝복, 골프웨어, 캐주얼복, 스포츠슈즈 등), 그리고 잡화로 구성됩니다. 제품 특성상 계절과 브랜드에 따라 다양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여러 소비층을 대상으로 폭넓은 제품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체 생산시설을 보유하지 않고, 전량 외주 생산을 통해 제품을 제조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공급망을 위해 국내외 임가공 업체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주요 원재료로는 폴리스판과 면스판을 사용하며, 원재료 가격은 환율과 원자재 시세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폰드그룹홈쇼핑, E-커머스와 더불어 오프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고객 접근성을 높이고 있으며,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기 위한 광고 및 유통 채널 확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3. 재무 상태 및 성과

폰드그룹의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728억 원, 영업이익은 5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코웰패션으로부터 인적분할하기 전 지난해 3분기 패션사업부의 실적인 매출액 644억 원, 영업이익 35억 원 대비 각각 13%, 43% 증가했습니다. 계절적 비수기임에도 이커머스 사업의 성장과 수퍼드라이(Superdry), 헬베스코(Helvesko) 등 새로운 브랜드의 성공적인 론칭으로 실적 개선에 힘을 보탰습니다. 수퍼드라이의 경우 지난 8월부터 해외 매출이 반영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확장 가능성을 입증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친환경 아웃도어 브랜드 '비비씨어스'(BBC Earth)의 매장 확대로 인한 매출 증가도 실적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이번 3분기 실적에는 지난 9월에 인수한 화장품 유통사 '모스트'의 실적이 일부 반영됐습니다. 모스트의 9월 잠정실적은 매출 26억 원, 영업이익 8억 원이다. 모스트의 편입으로 인한 사업 다각화와 시너지 효과는 향후 실적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이며, 이를 바탕으로 폰드그룹은 4분기부터 더욱 강력한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4. 산업 동향 및 경쟁 환경

최근 패션업체들의 뷰티 사업 확장이 하나의 큰 흐름이 되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올해 뷰티 브랜드 ‘어뮤즈’를 인수했고 한섬도 뷰티 브랜드 ‘오에라’ 제조사인 한섬라이프앤의 지분 49%를 추가 취득하는 등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무신사도 ‘무신사 뷰티’를 론칭하며 뷰티 사업 확장에 한창입니다. 이에 따라 코스맥스, 한국콜마 등 대형 ODM 업체뿐만 아니라 중소 ODM 업계에도 계약 문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최근엔 1~2가지 특성과 차별화에 집중한 제품 개발 수요가 급증해 중소 업체를 찾는 업체들이 늘고 있다는 후문입니다.

폰드그룹의 경우 뷰티 유통사를 인수하며 간접적으로 사업에 진출했습니다. 뷰티 상품을 기반으로 해외 시장 영역을 확장하려는 시도로 뷰티 전문 유통기업 모스트를 인수한 것입니다. 모스트는 글로벌 뷰티 브랜드 브랜드 30여개를 미국, 캐나다, 멕시코 등의 코스트코 내에 유통합니다. 폰드그룹단순 브랜드 출시보다 뷰티 유통회사를 보유하면 여러 브랜드를 모두 다룰 수 있고 기존 패션 사업의 경우에도 해외시장 진출 기반이 될 수 있는 전략적 선택으로 사내 계열사 일부에서 전개하는 뷰티 브랜드를 함께 묶어 해외시장으로 진출하는 시너지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패션 업계의 뷰티 사업 진출은 향후 더 활발해질 전망입니다. 최근 패션 시장의 업황 부진이 장기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뷰티는 사용 주기가 짧은 데다 계절 영향도 덜 받고 패션 브랜드와의 연계성도 가져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뷰티를 기반으로 기존 패션 사업의 고객층을 늘리고 전략 시장까지 확장하는 시도들이 더 늘어날 것이라고 관계자들은 예측하고 있습니다.

5. 투자 전망과 위험 요인

폰드그룹수십 개 브랜드를 기반으로 이커머스에 최적화된 전용 상품을 사전 기획해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 상품들이 현재 매출의 약 30%를 차지하며 주요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으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 트렌드를 빠르게 반영하는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폰드그룹쿠팡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빠른 배송 서비스를 강화하고 네이버 쇼핑을 통해 스마트스토어도 운영하며 주요 브랜드 상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4분기는 전통적으로 의류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성수기이며 10월부터 연결 계열사로 편입된 '브랜드유니버스(브랜드 '스파이더' 전개)'의 실적이 본격적으로 반영되기 때문에 폰드그룹의 매출 증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폰드그룹은 지속적인 브랜드 포트폴리오 확대와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해 사업 영역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하반기에도 E-커머스와 오프라인 판매 채널을 동시에 강화해 전반적인 외형 성장을 이어갈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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