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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기업분석

[기업분석] 코스맥스: 기업정보, 주요서비스, 재무상태, 투자전망, 위험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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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맥스_로고

코스맥스화장품 연구개발 생산 전문 제조자개발생산(ODM) 기업입니다. 2014년 3월 코스맥스비티아이 주식회사의 화장품 제조 부문이 인적분할하면서 설립됐습니다. 현재 국내외 600여 개 브랜드 기업에 기초‧색조‧마스크시트 등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1. 회사 개요

법인명:
코스맥스
설립일:
2014년 3월 5일
상장일:
2014년 4월 7일
자본금:
50.25 억원
주요 사업:
화장품 제조업
소재지: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 제약공단2길 46
홈페이지:
www.cosmax.com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코스맥스는 2007년 젤 타입 아이라이너를 개발해 로레알그룹의 랑콤, 메이블린 등에 1억 5000만 개 이상 공급했습니다. 2013년 개발한 쿠션 파운데이션은 랑콤과 시세이도, 에스티로더 등이 5억 개 넘게 팔렸습니다. 현재 코스맥스 고객사는 3300개에 달하며 이 중 1500여 개가 국내 K뷰티 브랜드입니다. 글로벌 뷰티 기업 ‘톱20’ 중에선 로레알, 랑콤, 입생로랑 등 18곳이 코스맥스와 거래하고 있습니다. 코스맥스는 ODM을 넘어 브랜드까지 직접 고안해 고객사에 제안하는 제조업자브랜드개발생산(OBM) 사업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3. 재무 상태 및 성과

코스맥스는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5.6% 증가한 5298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분기 매출 기준으로 사상 최대 실적입니다. 영업이익은 434억 원으로 전년 대비 30.4% 증가했습니다. 올해 3분기까지 누적 매출액 1조6081억 원을 달성했으며, 이것은 화장품 전문 제조사 가운데 역대 최대 실적입니다.

기존 고객사 미국 및 일본 지역 등 수출 확대에 따라 두 자릿수로 성장했지만, 중국 법인(상하이·광저우·이센JV) 매출은 현지 경기 부진으로 전년 동기 대비 7.5% 줄어든 1144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미국 법인 매출 역시 11.8% 감소한 325억 원이었습니다. 코스맥스는 3·4분기 캘리포니아 영업 사무소를 공식 개소하고 인디브랜드 지원 '올어라운드 시스템'으로 현지화를 지속 추진 중이라며 하반기부터 성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4. 산업 동향 및 경쟁 환경

올해 들어 K뷰티 브랜드의 현지 오프라인 매장 입점이 늘어나는 등 성장세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대한화장품협회에 따르면 올 들어 9월까지 유럽 주요 10개국에서 화장품 수출 규모는 총 4억8882만달러(약 6800억 원)로 전년 동기 대비 58.9% 증가했습니다. 국가별로는 폴란드 수출이 141.3% 늘어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이어 리투아니아(128.6%), 에스토니아(126.6%), 체코(84.6%), 이탈리아(80.6%) 순입니다. 

최근 동물성 원료를 쓰지 않은 비건 등 인증을 받은 K뷰티 브랜드를 내세우면서 친환경 및 품질 인증 기준이 까다로운 유럽으로의 진입 장벽이 조금씩 허물어지고 있습니다. 코스맥스, 한국콜마 등 화장품 ODM 기업이 올해 3분기에도 'K-뷰티' 수혜를 누렸습니다. K-뷰티 인기에 힘입어 중소 인디 브랜드가 급증하면서 신규고객사 유입이 늘어난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5. 투자 전망과 위험 요인

코스맥스글로벌 시장의 K-뷰티 선호도 상승에 따른 수출 증대 효과에 힘입어 3개 분기 연속 호실적을 기록했습니다. K-뷰티 브랜드 글로벌 수출 증대로 한국 법인 수혜와 중국 법인 회복, 동남아 법인 성장을 누려 하반기에도 글로벌 사업 다각화를 통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승리해 보호무역주의가 강화될 것이란 우려가 뷰티업계엔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한국산 화장품의 수입 관세율이 올라가면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을 내세운 K뷰티 제품의 가격 경쟁력 하락이 불가피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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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M: 제조사가 설계부터 생산, 브랜드까지 관리해 직접 제품을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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